Find Your Job

취업을 위한 모든 정보. 취린이를 위한 꿀팁 백과사전에서 만나보세요.

모든 취업/인적성 & NCS

[꿀팁] #SK심층역량 #SK인성검사 잡플랫 모의 테스트 후기

CHANGLE 2022. 2. 11. 15:45


반응형

SK인성검사 심층역량 모의 테스트

안녕하세요~ 잡헌터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최근 잡플랫 SK 인성검사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SK 인성검사 모의 테스트 체험기를 포스팅해보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잡플랫 측으로부터 무료로 인성검사만 제공받아 체험을 진행했으며, 그 외 대가는 받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부담 없이 편하게 봤다는 점, 미리 말씀드리고요.

 

우선 일부러 SK를 선택한 이유는 SK 계열사들은 채용에서 인성검사 비중이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에요. SK에서는 인성검사를 이른바 '심층역량'이라 부르는데요. SK에서 말하는 '일 잘하는 인재'가 직무를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성격과 가치관, 태도를 확인하는 과정이라고 하네요. 

 

SK그룹은 심층역량과 함께 일반적인 대기업의 적성시험인 '인지역량'과 근무 상황에서의 대처 능력을 보는 '실행역량'을 필기전형에서 치루고 있습니다.

 

SK그룹 인재상

SK그룹 채용 인재상

인성검사를 보기 전에 확인해야 할 게 있었죠. 바로 SK그룹이 원하는 인재상과 기업 가치 등을 먼저 살펴봐야 해요. 그래야 내가 지닌 성품 중 SK가 원하는 항목과 일치하는 것이 있는지 미리 확인해볼 수 있을테니까요. 

 

SK는 스스로의 행복을 바탕으로 자발적이고 의욕적으로 도전하는 패기있는 인재를 찾습니다.

 

SK 채용 홈페이지에서 발췌한 것인데요. 주요한 키워드를 뽑아볼까요? 스스로, 자발적, 의욕적, 도전, 패기 등이 있을 것 같네요. 능동적이고 활동적인 열정있고 포기하지 않는 성향을 원하는 것 같네요. 인성검사 뿐 아니라 자소서를 쓸 때가 면접 때까지도 이러한 키워드를 잘 기억해두고 임하는 게 좋습니다.


SK 채용 인재상1

SK 경영철학에 대한 믿음과 확신을 갖고 구성원 전체의 행복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선택을 해야 할 것 같네요. 본인이 가진 성향에서 자발적이고 의욕적인 부분을 회사 공동의 가치를 위해 활용할 수 있다면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SK 채용 인재상2

더불어 과감하고 적극적인 실행력, 도전정신, 패기가 요구되는군요. 이는 혼자서 모든 것을 해결하려고 하는 혈기가 아니라 구성원들과 함께 소통하고 협업해서 시너지를 이끌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SK그룹의 인재상을 염두에 두고, 본인이 지원한 계열사·지원 직무에서 원하는 역량까지 확인했다면 이제 SK 인성검사, 즉 심층역량 테스트를 치룰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SK 인성검사 (심층역량) 질문

SK 인성검사 시작화면

잡플랫 SK인성검사 모의 테스트는 총 33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네요. 최대 50분이 주어진다고 하니 시간 배분을 잘해서 풀어야 겠습니다. 어차피 너무 고민하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으니, 일반적으로 시간이 부족하진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문항은 저작권이 있어 원래 노출이 안되는데요.

잡플랫 측의 허락을 받고 일부만 포스팅하는 점 참고하시기 바라고요.

❌❌❌(*저작권 문제로 인해 스크랩도 불가합니다!)❌❌❌

 

SK 인성검사 문항은 4점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중 본인에게 가장 가까운 것 하나에 체크하면 됩니다. 

 

SK 인성검사 문항 예시01

앞서 살펴본 인재상과 연관성이 있다면 되도록 긍정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좋겠죠? 다만 본인의 원래 성향과 너무 다르다면 자소서나 면접에서 인성검사 결과와 성향이 불일치 될 수 있으니 유의하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위 캡쳐에서 107번 질문에 저는 '그렇다'고 체크했는데, 자소서나 면접 단계에서 이러한 부분이 검증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죠.

 

SK 인성검사 문항 예시02

문항 몇 백개를 풀다보면 유사한 느낌의 질문들이 자연스레 눈에 띄게 되는데요. 이는 응답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해 일부러 비슷한 뉘앙스의 문항들을 반복시켜놓은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앞쪽에서는 호기심이 많고 적극적이라고 답변해놓고 202번 매일 새로운 일을 하고 싶다는 문항에 '그렇지 않다'고 대답하면 안되겠죠?

 

SK 인성검사 문항 예시03

SK그룹이 추구하는 가치에서 구성원 전체의 행복을 중시했던 것, 기억하시죠? 261번~263번은 그것과 관련된 질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정서적으로 교감하고 사회적 제도를 존중하는 것, 어느 정도 일맥상통한다는 생각이 들지 않으시나요?😉

 

SK 인성검사 문항 예시04

후반부에서는 같은 4점 척도이기는 한데, 문제 유형이 달라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설명을 잘 읽고 적절하게 답변하면 됩니다. 여기에서도 앞서 선택한 답변들과 일관성있게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SK 인성검사 (심층역량) 결과

SK 인성검사 심층역량 결과표 - 기업별 합격 예측

혹시 이번 SK에 앞서 소개했던 현대자동차나 코레일에서의 제 결과 기억하시는 분이 있으실까요? 응답 신뢰도는 심각에 검사 결과 무효, 인재상은 위험까지...아주 총체적 난국이었는데요ㅎㅎ 이번에는 안정, 양호 등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SK 이노베이션, SK텔레콤, 하이닉스 등등 모든 계열사에서 안정적이네요. 

 

이는 여러 해석이 가능하겠지만, 우선 '내게 맞는 기업이 따로 있다' '인탈한다고 내 인성이 쓰레기인 게 아니다'라고 해석이 가능할 거 같고요ㅎㅎ 또한 개인적으로는 인재상 숙지라든지 그동안 경험한 모의 인성검사가 어느 정도 효과가 있었다고 판단해보았습니다. 1~2년 사이 제 기본 인성 자체가 바뀔리는 없으니까요.😎

 

SK 인성검사 심층역량 결과표 - 응답 신뢰도

응답 신뢰도에서는 비 전형성, 사회적 바람직성, 무응답 등의 항목을 체크하는데요. 비 전형성은 '일반적 반응 패턴에서 벗어나는 특이 응답'을 말하며 사회적 바람직성은 '타인에게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한 응답 경향, 무응답은 말그대로 응답하지 않은 문항을 말합니다.

 

특이한 점이 이번에는 질문의 의도를 의식하면서 문항을 풀었더니, 사회적 바람직성이 이전보다 훨씬 높게 나왔다는 겁니다. 설명을 보면 평균인 50점보다 약간 높은 정도가 가장 좋다고 하고, 98점 이상의 경우 검사 결과가 무효로 나올 수 있다고 하니 너무 정답만 고르려고 해도 위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역시 모든 건 과유불급이겠죠.📌

 

SK 인성검사 심층역량 결과표 - 반 생산적 직업 활동, 직군별 적합도

잡플랫 모의 인성검사에서는 반 생산적 직업 활동과 직군별 적합도도 미리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반 생산적 직업 활동은 수치가 낮을 수록 좋은 것입니다. 직군별 적합도는 지원자의 직무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결과를 보여주는데 직업 선택을 위한 절대적인 자료로는 활용할 수 없다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SK 인성검사 심층역량 결과표 - 계열사별 인성검사 수준

 

또한 지원한 계열사의 인성검사 수준도 보여주는데요. 마치 축구 게임에서 선수 스탯을 보여주는 것처럼 표와 그래프로 설명해주기 때문에 어떤 인재상에서 어떤 점수를 받았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SK 인성검사, 즉 SK 심층역량을 미리 경험해 볼 수 있는 잡플랫 모의 인성검사 테스트를 체험하고 후기를 적어봤는데요. 기존 인성검사 관련해 적은 포스팅은 아래 링크 모음을 참고해주세요.

 

 

[꿀팁] #인성검사 테스트 잘 받는 방법, 인성검사 팁 여기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잡헌터입니다~🤚🏻 현대자동차, 포스코 등 주요 기업들의 인성검사가 진행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취준생 오픈채팅방에서 인성검사에 관한 질문도 많이 나오더라고요. 그래

jobhunting.tistory.com

 

[꿀팁] #인성검사 테스트 잘 받는 방법 2, 모의테스트 필요할까요?

안녕하세요~ 잡헌터입니다. 작년 이맘때쯤 '인성검사 테스트 잘 받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요. 이후 많은 분들이 인성검사에 대한 궁금증을 말씀해주셨어요. 1년 만에 '인성검사 테

jobhunting.tistory.com

 

[꿀팁] 너 인성 문제있어? #사람인 VS #잡플랫 모의 #인성검사 체험기

안녕하세요~ 잡헌터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적성과 인성, 인적성 등 용어를 설명해드린 적 있는데요. 기존 포스팅을 보지 못하셨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꿀팁] 적성? 인적성?

jobhunting.tistory.com

 

[꿀팁] #코레일인성검사 #한국철도공사 공기업 모의 인성검사 후기

안녕하세요~ 잡헌터입니다~🤚🏻 채용속보 위주로 포스팅하다 오랜만에 꿀팁 포스팅을 올립니다~ 좋은 기회가 있어서 코레일(한국철도공사) 모의 인성검사를 해 볼 기회가 생겼습니다. 오늘 포

jobhunting.tistory.com

 

[꿀팁] #한전 인성검사 한국전력공사 휴노형 인성검사 후기

안녕하세요~ 잡헌터입니다~🤚🏻 지난해 하반기 잡플랫 코레일 모의 인성검사를 체험해볼 기회가 있었는데요. 올해는 한국전력공사(한전) 모의 인성검사 포스팅 제안을 받아 진행하게 되었습

jobhunting.tistory.com

 

[꿀팁] #현대자동차 인성검사 잡플랫 현대차 모의 인성검사 후기

안녕하세요~ 잡헌터입니다~🤚🏻 지난해(코레일), 올해 상반기(한국전력)에 잡플랫으로부터 모의 인성검사 무료 이용권을 제공받아 리뷰를 진행한 적 있는데요. 하반기에는 대기업 인성검사에

jobhunting.tistory.com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잡헌터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시 인사드릴게요!😁

 

* 본 포스팅은 업체로부터 해당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서비스 제공 외에 원고료나 광고비는 일절 받지 않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