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d All Views

세상의 모든 리뷰와 정보

모든 취업/인적성 & NCS

[꿀팁] #인성검사 테스트 잘 받는 방법 2, 모의테스트 필요할까요?

CHANGLEr 2022. 1. 26. 15:46


반응형

인성검사 테스트 메인 이미지

안녕하세요~ 잡헌터입니다.

 

작년 이맘때쯤 '인성검사 테스트 잘 받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요. 이후 많은 분들이 인성검사에 대한 궁금증을 말씀해주셨어요. 1년 만에 '인성검사 테스트 잘 받는 방법 2편'을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2편이라기보다는 지난 포스팅을 보충하는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우선 1편을 아직 못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

 

[꿀팁] #인성검사 테스트 잘 받는 방법, 인성검사 팁 여기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잡헌터입니다~🤚🏻 현대자동차, 포스코 등 주요 기업들의 인성검사가 진행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취준생 오픈채팅방에서 인성검사에 관한 질문도 많이 나오더라고요. 그래

jobhunting.tistory.com

 

그럼 인성검사 테스트 잘 받는 방법 2편, 지금부터 확인해볼까요?

 

응답 신뢰도가 과락을 결정합니다

응답 신뢰도가 과락 결정

1편에서도 언급했던 일관성과 관련된 부분인데요. 일관성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응답 신뢰도에 영향을 끼쳐 과락을 결정해버리기 때문입니다.

 

지원기업이 원하는 인재상과 핵심가치를 의식해 너무 편향된 형태로 선택해도 문제가 되고요. 전혀 반대의 답을 오락가락 선택해도 응답신뢰도가 떨어져 과락되게 됩니다. 인성검사를 보기 전부터 미리 스스로의 포지션(?)을 정해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같은 사람이 같은 질문을 받아도 다른 대답을 할 수 있고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는 게 인성검사랍니다. 그래서 시험 시간 선택이 가능하다면 가장 컨디션이 좋을 때 치루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지원기업과 모기업의 인재상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LG그룹 인재상 (출처 : LG그룹 채용 공식 홈페이지)

인재상 또한 지난 포스팅에서 강조했던 부분 중 하나입니다. 지원기업의 인재상과 핵심가치를 '디폴트값'으로 놓고 앞서 말했던 '포지션'을 세팅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한가지 추가하자면 지원기업 인재상 뿐만 아니라 모기업의 인재상도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LG 유플러스나 LG전자에 지원하는 취준생이라면 LG그룹의 핵심 인재상인 LG Way(*위 이미지 참고)에 대해 꼼꼼하게 생각해봐야 합니다. 이때는 긴 문장을 키워드 별로 압축해보면 좋습니다.

 

첫번째 항목인 '꿈과 열정을 가지고 세계 최고에 도전하는 사람'의 키워드는 열정, 도전 정도가 되겠네요. 만약 LG인성검사에서 열정이나 도전의식을 드러내는 질문이 나온다면 당연히 긍정적인 형태로 대답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일관성을 지킨다는 전제하에..!!)

 

실전형 모의 인성검사 테스트,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현대차그룹 모의 인성검사 (출처 : 잡플랫)

 

기존 포스팅에서는 불안하신 분들에게 모의 인성검사 테스트를 추천해드린 바 있습니다. 인성검사 관련 포스팅을 하면서 관련 업체로부터 협찬을 받아 모의 인성검사를 치러볼 기회가 있었는데요. 최근에도 SK 모의 인성검사를 진행해, 포스팅을 하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곧 추가 포스팅 하겠습니다!ㅎㅎ)

 

저같은 경우는 모의 인성검사에서 합격 판정을 받은 적보다 불합격 판정을 받을 때가 더 많았는데요. 물론 시험을 치룬 지원기업이 달라진 까닭도 있겠지만, 모의 인성검사를 거듭 치루면서 뭔가 합격하는 요령을 체득했다고 할까요? 최근 진행했다고 말씀드렸던 SK 모의 인성검사도 합격 판정을 받았답니다. 

 

실전 감각을 익히는 효과도 있고, 지원기업 인재상에 맞춰서 답을 고르는 요령을 터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업별 채용 일정에 따라 시기별로 무료 배포 이벤트를 하는 경우가 있으니, 팔로업해뒀다가 잘 활용하면 무료로도 충분히 이용이 가능합니다.

 

내 성향과 맞는 기업과 직무를 선택하세요

내 성향에 맞는 기업에 집중

이전 포스팅에서 인성검사는 '솔직하게' 치러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과 일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일종의 성향 테스트라 볼 수 있기 때문에 정답이 없습니다. 인성검사에서 탈락했다고 해서 내가 소위 '인성 쓰레기'라는 뜻이 아니라 '지원한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이 아니다' 정도로 결론 내릴 수 있습니다.

 

20년 넘게 만들어진 내 성향을 하루 아침에 바꿀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내 원래 성향은 내향적인데 기업 또는 지원 직무에서 원하는 성향은 외향적이라면 이를 취준 기간동안 바꾸는 것이 가능할까요? 물론 어느 정도는 조절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그렇게 낮은 확률보다는 처음부터 내 성향에 맞는 기업과 직무를 선택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만약 본인이 무엇에든 꾸준히 진득하게 임하는 스타일인데 통통 튀는 아이디어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판단된다면 대기업보단 공기업, 마케팅/영업 같은 직무보다는 개발/운영 쪽이 더 나을 것입니다. 반대로 아이디어 뱅크인데 한가지 일에 끝까지 매달리지 않고 이것저것 일을 벌이는 스타일이라면 마케팅이나 기획 파트가 더 잘 맞겠죠.

(이는 그저 이해를 돕기 위한 단편적인 예시일 뿐이니, 구체적인 부분은 스스로 찬찬히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모든 전형을 통틀어 일관성을 유지하세요

모든 전형에서 일관성 유지

인성검사 질문에 대한 일관성은 앞에서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이번 일관성은 채용 전형 전체를 통틀어 말씀드리는 부분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살짝 언급했지만 인성검사 결과는 대부분 면접에서도 활용됩니다. 흔히 자소서에 적은 내용과 면접 질문에 대한 답변이 서로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고 하는데요. 이는 인성검사도 마찬가지입니다. 결국 서류-필기-면접 전형 전체를 통틀어 일관성 있게 끌고 나가야 한다는 것이죠.

 

자소서에 열정적이고 외향적인 외부 활동을 위주로 적었다면, 인성검사에서도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성향으로 골라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면접에서 증명할 수 있어야겠죠. 꾸준함과 의지, 끈기를 장점으로 꼽았다면 자소서와 인성검사, 면접 등 모든 전형에서 이를 그대로 드러내야 최종 합격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인성검사 테스트 잘 받는 방법, 두 번째 포스팅을 진행해봤는데요. 최근 기업 채용 시 적성이 간소화되거나 아예 폐지되기도 하면서 인성검사의 중요도는 점점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오히려 AI인성이나 면접 등 지원자의 역량을 확인하고 검증하는 새로운 툴도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는데요. 취준생의 입장에서는 이같은 변화에 대응이 어려울 수도, 오히려 쉬울 수도 있습니다. 준비한 자만이 기회를 얻을 수 있겠죠! 잘 준비하셔서 다들 원하는 기업에 꼭 최종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잡헌터의 '취린이를 위한 꿀팁 백과사전'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시 만나요~

감사합니다!

 

 

[꿀팁] #현대자동차 인성검사 잡플랫 현대차 모의 인성검사 후기

안녕하세요~ 잡헌터입니다~🤚🏻 지난해(코레일), 올해 상반기(한국전력)에 잡플랫으로부터 모의 인성검사 무료 이용권을 제공받아 리뷰를 진행한 적 있는데요. 하반기에는 대기업 인성검사에

jobhunting.tistory.com

 

[꿀팁] #한전 인성검사 한국전력공사 휴노형 인성검사 후기

안녕하세요~ 잡헌터입니다~🤚🏻 지난해 하반기 잡플랫 코레일 모의 인성검사를 체험해볼 기회가 있었는데요. 올해는 한국전력공사(한전) 모의 인성검사 포스팅 제안을 받아 진행하게 되었습

jobhunting.tistory.com

 

[꿀팁] #코레일인성검사 #한국철도공사 공기업 모의 인성검사 후기

안녕하세요~ 잡헌터입니다~🤚🏻 채용속보 위주로 포스팅하다 오랜만에 꿀팁 포스팅을 올립니다~ 좋은 기회가 있어서 코레일(한국철도공사) 모의 인성검사를 해 볼 기회가 생겼습니다. 오늘 포

jobhunting.tistory.com

 

[꿀팁] 너 인성 문제있어? #사람인 VS #잡플랫 모의 #인성검사 체험기

안녕하세요~ 잡헌터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적성과 인성, 인적성 등 용어를 설명해드린 적 있는데요. 기존 포스팅을 보지 못하셨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꿀팁] 적성? 인적성?

jobhunting.tistory.com

 

[꿀팁] 면접 질문 리스트 BEST, 면접시 질문 사항 모음

안녕하세요~ 잡헌터입니다~🤚🏻 상반기 채용 시즌이 막바지에 접어드는 요즘입니다. 삼성이 이번주 다음주 면접과 인성검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다들 최종 관문까지 화이팅하

jobhunting.tistory.com

 

[꿀팁] 삼성그룹 삼성전자 면접 질문 리스트 BEST, 면접시 질문 사항

안녕하세요~ 잡헌터입니다~🤚🏻 삼성그룹 채용이 면접 전형을 앞두고 있는데요. 면접만 통과하면 꿈에 그리던 삼성맨이 되는거죠~ 여러분 끝까지 힘내시길 바라요! 오늘은 삼성그룹 역대 면접

jobhunt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