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d All Views

세상의 모든 리뷰와 정보

모든 취업/취린이 클릭

[꿀팁] 공기업 공공기관 채용 시험 취업 준비 방법

CHANGLEr 2021. 7. 12. 18:42


반응형

공기업 공공기관 채용 시험 취업 준비 방법

안녕하세요~ 잡헌터입니다~🤚🏻

그 어느때보다 중요한 여름방학, 어떻게 보낼 계획이신가요? 끝날듯 끝나지 않는 코로나19로 인해 취준생들의 마음도 많이 힘들 것 같습니다ㅠㅠ 그래도 포기하지 마시고 알찬 여름방학 보내면서 하반기 취뽀를 위해 노력해야 하는 거, 다들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정말 초초초초보 취준생을 위한 포스팅을 준비해봤습니다. 2021년 하반기나 내년 공기업 취업을 목표로 이제 준비를 시작하는 쌩초보 취린이를 위한 공기업 공공기관 채용 시험 준비 방법, 지금부터 시작해볼게요~

잡알리오 홈페이지

1. 목표 기업 정하기


가장 먼저 해야할 일, 과연 뭘까요? 바로 본인이 가고자 하는 목표 기업을 정하는 겁니다. 공기업은 순환보직이기 때문에 직무보다는 본인에게 맞는 기관이 어딜지 정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물론 직무를 완전히 무시하란 이야기는 아닙니다)

미리 지원할 공기업을 3~4군데 정도 정해놓고 관련된 채용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가장 먼저 할 일입니다.

지원할 공기업을 정하고 나면 해당 기업의 기존 채용정보와 직무기술서 등 관련 정보를 수집합니다. 공기업 채용정보는 알리오(www.alio.go.kr), 잡알리오(job.alio.go.kr), 클린아이(www.cleaneye.go.kr)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고요.

관련 정보는 취업카페 등을 통해 수집하는게 가장 쉽습니다. 취업카페로는 공취모, 공준모, 독취사, 잡플랫 등이 있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

2. 자격증, 한국사, 영어 점수 등 기본적인 조건 확보하기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의 채용정보를 수집했다면 이제 해당 공기업 지원을 위해 꼭 필요한 자격증과 점수를 만들어놓을 차례입니다.

본인이 갖고 있는 자격증이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거나 비교적 따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자격증이 있다면 일찌감치 준비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한국사, 컴활, 영어 점수 등 기본으로 필요한 점수들은 미리미리 준비해두는 게 현명합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시험 일정이 연기되거나 매 회차마다 접수 경쟁이 어마어마하게 치열하기 때문입니다.

공기업 공공기관 채용 시험 취업 준비 방법

3. NCS, 전공 준비하기


공기업 채용을 비롯한 대부분의 채용 프로세스는 서류 - 필기 - 면접, 크게 세 단계를 거쳐 진행됩니다. 가장 중요한 단계가 어디냐라고 하면 그야말로 '케바케'이다보니 고를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공기업 채용시 준비하는데 시간이 가장 오래 걸리는 단계는 쉽게 고를 수 있습니다. 바로 필기입니다.

공기업 채용 필기 단계에서는 NCS라는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NCS는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의 약자로 우리말로는 '국가직무능력표준'이라고 말합니다.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국가가 표준화한 것'으로, 거의 대부분의 공기업에서 필기 전형에 이 NCS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NCS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공식 홈페이지 링크를 참고하세요~

 

NCS 국가직무능력표준, NCS 블라인드채용

NCS 메인에서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및 블라인드 채용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유용한 컨텐츠를 만나 보세요

www.ncs.go.kr


많은 공기업 취준생들이 NCS만 생각하다가 놓치곤 하는 것이 바로 전공입니다. NCS만 준비하다가 필기 일정이 닥쳐서야 비로소 전공 공부에 돌입하는 취준생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공기업 전공은 단일전공(경영학, 경제학, 법학, 행정학), 통합전공(상경통합)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단일전공 중에서는 경영학을 많이 선택하는데, 이유는 무난하면서도 이를 보는 공기업 종류가 가장 많기 때문입니다. 경영학에는 회계학과 재무관리가 포함됩니다.

공기업 공공기관 채용 시험 취업 준비 방법

 

4. 효과적인 공기업 필기시험 준비 방법


본격적인 취업 준비 이전에 방학 기간을 이용해 자격증이나 영어점수 같은 기본적인 조건들을 미리 갖춰두면 좋습니다. 이같은 기본 조건이 갖춰진 이후엔 NCS와 전공 공부에 매진하는 것입니다.

학원이나 인강이 필요하냐 필요하지 않으냐는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개인 차이가 크기 때문인데요. 다만 평소에는 혼자 공부하다가 시험에 임박하면 학원/인강을 통해 마무리 정리를 하는 취준생들이 많긴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예 공기업 준비 쌩초보라면 커리큘럼이 잘 갖춰진 학원도 추천할 만하다고 봅니다.

독학의 경우 NCS 준비는 기본서로 기초를 다진 후 스터디나 인강 등으로 자신에게 맞는 빠른 풀이법을 찾아봅니다. 독학도 시험에 임박해서는 학원에서 판매하는 봉투 모의고사를 반복적으로 풀어보면서 실전 감각을 높이는게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취린이를 위한 공기업 공공기관 채용 시험 취업 준비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누구나 처음에는 어렵고 힘들게만 느껴지는 법! 차근차근 준비하다보면 어느새 여러분의 앞에도 '공기업 합격'이라는 뿌듯한 결과가 기다리고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어려운 시기이지만 다들 힘내서 하반기에 좋은 결과 거두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취린이를 위한 꿀팁 백과사전'은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감사합니당! ( ˊ ᵕ ˋ )♡.°⑅

 

 

[채용정보] 공기업 #체험형인턴 모집 채용 공고 (7월)

안녕하세요~ 잡헌터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2021년 하반기 공기업 공공기관 채용일정을 모아서 소개해드린 적 있는데요.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꿀팁] 2021년 하반기

jobhunting.tistory.com

 

[꿀팁] 2021년 하반기 공기업 채용일정, 공공기관 채용일정

안녕하세요~ 잡헌터입니다~🤚🏻 상반기 채용이 마무리되고 슬슬 하반기 채용공고가 올라오고 있는 요즘입니다. 수시채용으로 다변화된 대기업과는 달리, 공기업은 하반기 공채 일정이 하나둘

jobhunting.tistory.com

 

[꿀팁] #공기업 채용 #NC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공기업 취준생 FAQ 20문답

안녕하세요~ 잡헌터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취린이 눈높이에 맞춘 '자소서 쓰는 법 FAQ'를 다룬 바 있는데요. 반응이 좋아서 공기업 버전으로 한 번 더 기획해봤습니다. 이름하여 '공기업 F

jobhunting.tistory.com

 

[꿀팁] #인성검사 테스트 잘 받는 방법, 인성검사 팁 여기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잡헌터입니다~🤚🏻 현대자동차, 포스코 등 주요 기업들의 인성검사가 진행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취준생 오픈채팅방에서 인성검사에 관한 질문도 많이 나오더라고요. 그래

jobhunting.tistory.com

 

 

[리뷰] #넷플릭스 공유 가격 쉐어 사이트 4 (쉐어컨텐츠, 피클플러스, 벗츠, 그레이태그)

안녕하세요~ 잡헌터입니다~🤚🏻 요즘 <오징어 게임>의 인기가 거셉니다.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작품인 오징어 게임은 넷플릭스가 서비스되는 전세계 83개국 모든 나라에서 1위를 차지할 정도로

jobhunting.tistory.com

반응형